https://www.youtube.com/watch?v=oyX15eCLgYc
배경
"There, There"는 라디오헤드(Radiohead)의 2003년 앨범 **『Hail to the Thief』**에 수록된 곡이다. 이 앨범은 9/11 테러 이후의 정치적 혼란과 미디어의 영향력, 그리고 개인의 불안감 등을 탐구하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There, There"는 이러한 앨범의 전반적인 분위기 속에서, 외부의 위협과 내면의 고통에 직면한 인간의 나약함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아가야 하는 위로의 메시지를 동시에 담아낸다. 톰 요크(Thom Yorke)의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 불안감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곡이다.
사운드
"There, There"의 사운드는 라디오헤드 특유의 서정적이면서도 불안정한 분위기를 잘 보여준다. 어쿠스틱 기타의 잔잔한 아르페지오로 시작하여 점차 드럼과 베이스, 그리고 톰 요크의 절규하는 듯한 보컬이 더해지며 고조된다. 특히, 곡의 후반부로 갈수록 격렬해지는 드럼과 기타 사운드는 내면의 혼란과 분노를 표현하는 듯하다. 복잡한 리듬과 예측 불가능한 전개는 듣는 이에게 긴장감을 주지만, 동시에 멜로디가 주는 묘한 아름다움은 위로와 공감을 이끌어낸다.
메시지
이 곡의 핵심 메시지는 불안과 위로의 공존이다. 'Just because you feel it doesn't mean it's there'라는 가사는 우리가 느끼는 불안감이 실체가 아닐 수도 있다는 위로를 건네는 동시에, 'We are accidents waiting to happen'이라는 가사처럼 인간 존재의 취약성을 인정한다. 톰 요크는 외부의 위협과 내면의 두려움 속에서도, 결국은 스스로를 다독이며 나아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There, There"는 혼란스러운 세상 속에서 길을 잃은 듯한 이들에게, 불안을 직시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을 지속해야 한다는 강렬하면서도 섬세한 위로를 건네는 곡이다.
댓글